말씀과 기도

대예배 너희기쁨이충만하리라.

2019.06.23 16:50

경청 조회 수:1

https://youtu.be/QvPcwAjEtfE


16:19 예수께서 그 묻고자 함을 아시고 이르시되 내 말이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므로 서로 문의하느냐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21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기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으로 말미암아 그 고통을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

22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으리라

23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지난 한 주간 동안 어떻게 사셨습니까? 성령의 인도하심과 열매를 맺는 길을 왔으면 기쁨이 있고 하나님의 기쁨이 되었을 것입니다.

육체의 욕심, 소욕, 일을 이루며 살았으면 실족하였을 것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길을 잘못 가면 실족하면 기쁨을 잃어버립니다.

많은 유혹이 있습니다. 유혹에 넘어 가면 잘 못된 길을 가게 됩니다. 그것을 실족이라 합니다.

아담과 하와처럼 실족할 수 있습니다. 가롯 유다처럼 실족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닥칠 여러 가지 일로 근심하다가 실족하여 기쁨을 잃어버리는 자가되지 않기를 원했습니다.

주님은 제자들이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하시기 위해서 말씀해 주십니다.

1절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실족하지 않게 하려 함이니

 

실족(skandalivzw) - '걸려 넘어지다', '함정에 들다'(상징적으로; 죄에 빠지다, 배반당하다, 불쾌하게 되다), 죄를 범하게 되다 <18:6>. to cause to stumble;

1)길에 장애물을 놓다, 범죄 하도록 유혹하다, 타락하게 하다, 불공정하게 재판하도록 하다, 성나게 만들다, 화를 내다

 

11:6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예수님은 제자들이 자기를 인하여 실족하게 될 것을 아셨습니다.

26:31 그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오늘 밤에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 기록된 바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의 떼가 흩어지리라 하였느니라

32 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

33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모두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결코 버리지 않겠나이다

나를 버리리라 / 나를 인하여 실족하리라.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이 아버지 하나님께로 돌아가시는 것으로 인하여 실족하여도 나는 실족하지 않겠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자신의 육신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해결사로 붙잡아 두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주시기 위해서 오신 것이 아니라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려 오셨습니다.

 

14:28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라면 내가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

16:5 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는지 묻는 자가 없고

6 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

 

제자들의 마음에는 기쁨이 없고 근심만 가득 차있습니다. 즐거움은 없고 염려만 가득합니다.

왜 제자들의 마음에 근심이 가득했을까요? 예수님은 말씀합니다. 너희가 나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로 간다,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한다고 하시니 근심이 되는 것입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다니면 조금도 걱정 근심할 거가 없었습니다. 한시라도 떨어지면 우리 문제를 누가 해결해주지 . . .

풍랑을 만나도 걱정 없고, 귀신들린 자를 만나도 두려움이 없고, 어떤 병자를 만나도 염려 할 것 없었습니다. 먹을 것이 없어도 근심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다 해결해 주셨습니다. 가는 곳마다 많은 사람들이 몰려 왔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병자들을 고치고, 귀신들이 항복하고, . . .

예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해결 주시는 일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로 가신다고 하니까, 자기들을 두고 가신다고 하니까 근심을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자기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사랑하였다면 예수님이 이 세상에 계시는 것보다 하나님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보내신 하나님 아버지께로 돌아갈 때 제자들이 실족하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께로 돌아가는 과정이 너무 비참하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으로 보면 그를 믿고 따르던 자들이 실족하게 되어 있습니다.

 

제자 중 한 사람이게 배신당합니다. 그것도 몸값으로 은 30입니다. 무리들에게 붙잡혀 죄인처럼 끌려갑니다. 매를 맞습니다. 눈을 가리고, 침 뱉음을 당하고, 뺨을 맞습니다. 머리에 가시관을 습니다. 가시에 찔려 피를 흘립니다. 채찍에 맞으시고, 수많은 사람들이 구경하는 가운데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로 가시며 쓰러지고 넘어집니다.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고 따랐는데 이렇게 당하시는 모습을 보고 어떤 제자가 실족하지 않겠습니까?

비참하게 십자가 위에서 고통 속에 죽음을 맞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고 메시아로 믿고 따라왔던 사람들이 실족하지 않겠습니까? 내가 메시아로, 나를 구원하실 분으로 믿고 따라왔는데 내가 잘못 알고 따라왔구나.

미리 실족하여 예수님을 은 30에 팔아먹은 가롯유다 만 아니라 나는 고기 잡으러 가겠다. 11명의 제자들은 제자의 길에서 실족한 것입니다.

 

실족할 것을 아신 예수님께서 오늘 말씀에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예수님의 죽음은 마귀가 기뻐합니다. 죄가 기뻐합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입니다. 마귀가 이겼다고 기뻐하는 것은 잠깐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죽으심으로 세상 모든 사람들의 죄의 값을 갚으셨습니다. 세상은 기뻐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제자들은 비통에 빠졌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던 여인들도 큰 슬픔에 빠졌습니다.

엠마오로 내려가던 두 제자도 슬퍼하며 실족하여 예루살렘을 떠나 내려가고 있었습니다.

 

내가 죽음으로 너희들은 곡하고 애통하며 세상 근심을 하겠으나 너희의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나의 죽음으로 너의 죄가 사하여 졌음을 알게 되면 너희는 도리어 기뻐하리라.

나의 죽음으로 근심하지만 너희가 죄에서 구원받게 됨을 기뻐하리라.

부활한 나를 보면 너희 모든 근심은 없어지고 기뻐하리라.

21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기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으로 말미암아 그 고통을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

 

믿음으로 사는 것이 때로는 해산하는 여인과 같은 고통이 있지만 믿음의 열매는 그 고통을 다 있게 하는 기쁨이 있다.

전도는 해산의 수고와 같은 고통이 있지만 새 생명을 낳은 기쁨은 전도의 수고를 다 잊게 만든다.

사역에는 고통이 있지만 그 열매는 모든 고통을 이기는 기쁨이 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면 모든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2.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으니라.

 

22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으리라

 

세상이 주는 기쁨은 빼앗아 가는 것이 많습니다. 돈 만다고 좋아하다가 돈 없어지면 기쁨도 없어집니다. 건강하다고 기뻐하다가 병이 들면 기쁨이 없어집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는 기쁨은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는 감동은 아무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물질적인 기쁨이 아니기에 마귀도 그 누구도 빼앗을 수 없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나에게 찾아오심으로 주신 기쁨이기에 영원한 기쁨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나와 함께하시는 것을 보는 그 기쁨은 빼앗을 자가 없으리라.

재림하시는 예수님을 보는 그 기쁨은 누구도 그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습니다.

아픔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고난도, 환난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는 것은 마음의 기쁨입니다. 영혼의 기쁨입니다. 새 생명의 기쁨입니다. 천국의 기쁨입니다.

 

3.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23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지 못하면 의심도 많고, 시험꺼리도 많고, 질문할 것도 많습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면 의심이 없어집니다. 질문할 것이 없어집니다. 불평이 없어 집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매일 보는 것도 큰 기쁨인데 이제는 부활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 아버지에게 구하는 것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다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께서 요구하시는 구속의 모든 것을 이루셨기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기도하여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받는 기쁨이 충만하리라.

나를 죄에서 구속하시고 구원하여주신 예수님이 나와 함께 하신다는 것만으로도 누구도 빼앗을 수 없는 기쁨인데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는 것은 받으니 그 기쁨이 충만하리라.